반응형

무료 성능테스트 도구인 Jmeter 설치방법을 공유합니다.


다운로드 URL : http://jmeter.apache.org/download_jmeter.cgi


다운로드 URL로 이동 후에 Binaries에 zip확장자로 된 녀석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에 설치할 겁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bin 폴더에 가보면 jmeter.bat 파일이 있습니다.

그 파일을 실행합니다.


Java를 인식하지 못해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탐색기의 왼쪽에 보면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릅니다.

가장 아래 '속성(R)'을 누릅니다.



새로 뜬 창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창이 뜨는데, '고급' 탭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환경 변수(N)'을 선택합니다.






환경변수창이 뜨면 아래 이미지 처럼 JAVA_HOME 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새로 만들기(N)'을 선택해서 JAVA_HOME을 등록해 줍니다. (그전에 jdk가 미리 깔려 있어야합니다.)


JAVA_HOME 이 등록되었다면 'Path' 를 선택하고 '편집(E)'를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JAVA_HOME%\bin' 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새로 만들기(N)'을 눌러서 새로 등록합니다.



환결설정 적용 완료 후 jmeter.bat 를 다시 실행해보면 아래처럼 초기화면이 뜹니다.






Jmeter 를 그대로 쓰기에는 성능 테스트 방법이나 결과물이 좀 부실한 부분이 있어서 보통 추가적으로 플러그인을 더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을 찾아서 수동으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해서 매니저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URL : https://jmeter-plugins.org/downloads/all/


다운로드 URL로 접속해서 'plugins-manager.jar'를 다운받습니다.


위 이미지의 녹색 박스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운로드한 파일을 jmeter홈의 lib/ext 에 복사하고 JMeter를 재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처럼 Options 메뉴 가장 하단에 Plugins Manager가 생성됩니다.





Plugins Manager를  선택하면 아래창이 뜹니다.

첫번째 탭에 현재 설치되어있는 플러그인들이 보입니다.


두번째 탭에는 설치 가능한 플러그인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왼쪽에 보면 텍스트로 검색할 수 있도록 입력박스가 있습니다.

'Stan' 이라고 입력해서 'jpgc - Standard Set' 플러그인을 검색합니다.

검색되면 하단의 'Apply Changes and Restart JMeter'를 선택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 다시 첫번째탭에서 확인해보면 'jpgc - Standard Set' 플러그인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활용법은 다음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